자연주의 출산 준비에 꼭 필요한 세가지, 남편둘라 역할의 중요성, 둘라예약 방법(ft. 연앤네이쳐 출산 특장점)

자연주의 출산 준비 가장 필요한게 뭘까요? 산모의 출산을 도와드리면서 10년차 둘라인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3가지는 산모와 아기의 건강상태, 출산교육, 출산환경 입니다. 오늘은 자연주의 출산준비 잘하는 방법과 자연주의 출산교육이 중요한 이유, 남편둘라의 역할에 대해 포스팅 할께요. 더불어 많이 문의하시는 자연주의 출산 대표 병원인 연앤네이쳐에 대해서도 덧붙일게요.

연앤네이쳐 자출베이비 길리의 탄생 | 둘라로지아

“자연주의 출산준비에 꼭 필요한 세가지,남편둘라 역할의 중요성,둘라예약 방법(ft.연앤네이쳐 출산 특장점)
자연주의 출산 첫번째 조건, 엄마와 아기의 건강상태
산모의 건강은 임신막달까지 적정한 체중증가, 임신 중 합병증 없음, 마음건강 이 렇게 세 가지를 꼽을 수 있어요. 과도한 체중증가는 결국 임신중 합병증을 유발하고 자연진통을 기다리기 어렵게 만드니까요. 또, 아기가 너무 작거나 큰 경우 아기 자세가 안좋은 경우 자연주의 출산이 힘들수 있어요. 하지만 이런 사항들은 얼마든지 산전관리를 통해서 할수 있어요.
자연주의 출산은 기본적으로 산전관리를 잘해서 엄마와 아기가 모두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출산에 대해 불안하지 않도록 마음관리를 하는게 중요한 조건입니다. 특히 브이백을 시도하는 분들은 임신막달로 갈수록 멘탈이 많이 불안하셔서 명상을 꾸준히 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자연주의 출산 두번째 조건, 출산교육
자연주의 출산은 가능한 의료적인 개입이나 약물을 쓰지 않고 자연스럽게 낳자는게 모토이기 때문에 무통주사를 안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궁경부가 3cm가 열릴때까지 집에서 진통하는 방법, 병원에 입원후 3-5cm 구간,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산모가 힘들어 하는 6-8cm 구간, 완전히 다 열릴때까지 할수 있는 동작과 호흡, 마사지 등에 대해 자세히 알수록 좋습니다. 제가 자연주의 출산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일대일 교육 및 리허설을 권해드리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둘라를 고용하지 않는 경우, 남편이 둘라 역할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출산교육은 그룹보다 일대일 교육을 추천드리고, 자연주의 출산 경험을 가진 둘라이면서 출산교육 경험이 많은 둘라에게 교육을 받으시면 될것 같습니다.

자연주의 출산 세번째 조건, 남편둘라
자연주의 출산은 자연분만에 비해 남편의 역할이 큽니다. 진통하는 아내 옆에서 같이 호흡해주고, 땀도 닦아주고, 천골 마사지도 하고 같이 진통하며 아기를 낳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자연주의 출산하는 부부에게 교육을 해주다보면 남편들이 부담을 많이 느끼시는 경우가 많은데, 또 실전에서는 너무 잘하시더라구요.
일대일 교육 및 출산리허설에서 남편둘라 교육을 확실하게 시켜드리니 이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자연주의 출산 대표 병원, 연앤네이쳐 뭐가 다를까?
자연주의 출산을 할때 중요한 세가지 중 마지막이 바로 출산환경입니다. 병원 외에도 조산원이나 가정출산이 가능하긴하나 가장 좋은건 병원에서 낳는거죠. 모든 시설이 구비되어 있고, 조산사 선생님이 상주하니까요. 저는 서울에 사시는 자연주의 출산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병원을 추천드리기도 하는데 그중에서 연앤네이쳐를 가장 많이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연주의 출산하다가 응급상황에서 수술가능한가요? 자연주의 출산이라고 해서 응급인데 산모와 아기를 그냥 내버려 두지 않습니다. 가끔 자연주의 출산을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점은 꼭 말씀드리고 싶어요. 연앤네이쳐 산부인과는 응급상황일때 수술이 가능하고, 많은 산모들을 한번에 케어하거나 수술이 밀려있지 않기 때문에 꼼꼼하게 수술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수술후에 바로 수유도 가능하고 아빠가 아기 캥거루 케어도 해줄수 있어요.

수중분만 가능한가요? 그 다음으로 궁금해 하시는게 병실비와 수중분만 가능여부죠. 수중분만은 당연히 가능합니다. 출산방마다 욕조가 기본적으로 있고, 집같은 방에서 출산하게 됩니다. 수중분만 경험많은 조산사 선생님과 의사선생님이 계시니까요. 수중분만을 하면 회음부 열상이 거의 없고, 훨씬 편안한 상태에서 아기를 만날수 있어요. 만족도가 아주 높은 편입니다. 자연주의 출산을 하는 병원이라고 해도 의료진들이 수중분만을 한 경험이 없으면 욕조감통만 할뿐 수중분만을 못하는 병원도 많으니 만약 수중분만을 고려중이라면 이 부분을 꼭 확인해보세요.

출산비용은 어느정도 나오나요? 출산전, 출산후 2박3일 기준하여 약 330만원 정도이며, 이건 다른 자연주의 출산 병원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좋은 점이 있어요. 출산전에서 하루에서 며칠을 더 있더라도 병실비 추가는 없습니다. 물론 중간에 진통이 끊기거나 집이 편하다고 판단되면 산모에게 집에 갔다오시라고 하지만 자궁문이 딱 3cm 열려서 오지 않고 일찍 와서 병원에 좀더 일찍와서 머문다해도 추가비용이 없는 점은 큰 장점이죠.

병원측 설명에 따르면 산모들이 출산전 병실비 때문에 입원을 자꾸 뒤로 미루고, 병실비가 더 나올까봐 스트레스 받으며 밤새 카톡으로 조산사와 입원을 언제 하는게 좋을지를 물으시는게 안타까워서 이런 배려를 해주시게 됐다고 합니다. 양수가 터져도 , 혈압이 높아도, 아파 죽겠는데도 남편이랑 둘이 집에서 어떻게든 있는건 현명하지 못 한것 같기도 하고, 장거리에 사는 분들이 배가 너무 아플 때까지 기다렸다가 자차로 병원까지 이동하는것도 힘들기도 하니까요. 산모 입장에서는 너무 마음이 편한 일인것 같습니다.
덜 아플때 병원에 오는게 안전하고, 며칠 더 있다고 해서 병실비가 더 나오는 것도 아니니까, 연앤네이쳐에 다니는 산모들은 조금 일찍 입원하는 경향이 있고, 어쩌다보니 병실에 있다가 코엑스나 청담공원을 실컷 돌아다니는 진기한 일이 생기기도 한답니다.

전담 조산사가 있나요? 전담 조산사를 두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연앤네이쳐는 그렇지는 않습니다. 조산사가 한 명의 산모를 전담하는게 큰 의미가 없어요. 조산사 선생님도 사람이다보니 본인이 맡은 산모가 진통이 안오거나 며칠씩 걸리면 편안한 마음을 갖기가 어려울수 있어요. 미국 같은 경우, 몇몇 병원에서는 주치의가 따로 없고 의사 여러명이 돌아가며 한 산모를 진료합니다. 그래서 그 산모가 진통와서 아기를 낳을때 어떤 의사가 아기를 받더라도 한번은 봤던 의사가 되는거죠. 저는 이 시스템이 좋더라구요. 연앤네이쳐에서 조산사 선생님은 당직제로 운영되고 있는데 비슷한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될거 같아요.

연앤네이쳐는 병원에서 정해둔 둘라가 따로 없기 때문에 산모가 원하는 둘라와 함께 할 수 있어요. 병원 출입 기록에 보면 다양한 둘라 선생님의 명단이 있습니다. 저도 종종 연앤네이쳐에서 둘라를 해드리기도 하구요. 자연주의 출산교육 및 둘라 서비스를 원하시는 분들은 채널톡으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https://loggialab.kr/talk/

참고로 둘라를 신청하시면 일대일 교육 및 리허설을 해드리고 있으며, 둘라 예약은 겹치지 않기 위해 한 달에 한 분만 받고 있으니 임신 25주 이후에 연락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