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라로지아 출산교실 들으면 출산하는데 도움이 되는이유 , 부부출산교실 커리큘럼과 일정소개 (ft. 남편 출산교육)

안녕하세요! 로지아출산연구소 대표 둘라로지아 입니다. 인터넷에서 출산교실을 검색하다보면 다양한 출산교실에 대한 궁금증과 후기들이 올라옵니다. 출산교실대신 유튜브로 공부했다는 분들도 있고, 출산교실이 도움이 됐다는 분들도 있어요. 그렇다면 출산준비 중 하나로 출산교육은 꼭 받아야 하는 걸까요? 출산교육을 받으면 어떤 점이 좋은지, 아기를 잘 낳기 위해서 어떤 내용을 알고 있어야 도움이 될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 아래 이미지는 집에서 가진통을 하다가 병원에 가야 하는 타이밍을 알려줍니다.
  • 가진통 5분 간격은 30-40초 정도만 지속되지만 진진통으로 이어지는 진통은 진통지속이 1분 정도 이어지며 이렇게1시간동안 규칙적으로 온다면 그때 병원에 가시면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부부출산교실에서 들을 수 있어요

“출산교실 들으면 잘 낳을 수 밖에 없는 이유, 출산교실에 꼭 필요한 내용과 커리큘럼 (ft. 유튜브는 토막지식)

<글순서>

  1. 유튜브로 출산준비 하는게 부족한 이유, 진짜 중요한건 없더라?!
  2. 출산교실에 참여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3. 어떤 출산교실을 찾아야 할까요?
  4. 부부출산교실 커리큘럼
  5. 왜 출산교실은 부부가 함께 들어야 하나요?

유튜브로 출산준비 하는게 부족한 이유, 진짜 중요한건 없더라?!

유튜브 콘텐츠가 정말 다양하고 깊이 있는 내용들도 제법 있습니다. 저도 유튜브 둘라로지아에 600개가 넘는 임신출산 영상을 올렸으니까요. 산부인과나 대형병원 유튜브 채널에서도 출산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언급하긴 합니다. 하지만 진짜 중요한 내용, 산모가 진통하면서 꼭 알아야 할 것들, 출산과정에서 병원에서 확인해보거나 요청해야 하는 것들, 약물사용에 대한 장단점 등 출산에 진짜 필요한 내용들은 없어요.

뿐만 아니라 코로나 이후 출산교육을 하는 곳도 많이 줄어서 돈주고도 들을만한 출산교실 수업이 없다는 하소연 합니다. 가끔 구청이나 보건소에서 하는 출산교실은 출산 자체에 대한 교육보다 모유수유나 신생아돌보기 수업이나 모빌 등을 만드는 수업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고 해당지역에 한해서 운영되다보니 한계가 있죠. 전국 규모로 이뤄지는 산모교실은 샘플이나 선물외에는 정말 건질게 없었다는 후기가 대다수구요.

출산의 전과정을 그려보고, 출산진통에 약물없이 또는 약물을 적절하게 사용해서 대응하고, 제왕절개를 최대한 피하는 방법 등에 대한 전체적인 강좌는 유튜브나 인터넷에서는 찾을 수 없어요.

출산교실에 참여하면 출산에 진짜 도움이 될까?

출산교실에 참여하는 가장 큰 이유가 ‘출산에 대한 두려움 해소’에요. 그 다음이 남편에게 출산을 교육하고 출산할때 도움 받고 싶다가 많습니다. 출산교실 수업을 들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출산은 처음이든 두번째든 두렵고 걱정되는 일이죠. 동시에 설레는 일이기도 합니다. 초음파로만 보던 아기를 처음으로 만나는 일이니까요.

출산교실에서 제가 전달해드리고자 하는 가장 큰 부분은 ‘출산에 대한 자신감’이에요. 성인이 되기까지 사람은 다양한 경험을 하지만 누구에게나 처음이 있고, 처음은 항상 낯설고 두려워요. 하지만 그 처음이 누군가와 함께일때 더 용기낼 수 있고, 미리 예상할수 있고 전과정을 그려볼수 있다면 두려움 역시 훨씬 줄어듭니다. 또, 임신후기에 접어들면서 생기는 각종 임신증상 상담이나 임신막달 관리 방법에 대해 배울수 있고, 다른 임산부들과 소통하고 공감한다는 점에서 출산교실 참여를 추천드립니다.

이왕 자연주의 출산이나 자연분만으로 아기를 낳길 원하고 결정했다면 최대한 편안하고 덜 스트레스 받는 환경에서 의료진들과 어떻게 소통할지, 집에서 가진통 시작이후 어떻게 생활하면서 보낼지, 진통중간 중간에 어떤 자세를 취해야 아기가 골반을 타고 잘 내려올지 전략적인 부분까지 배우고 나면 출산이 생각보다 쉬울수도 있겠다, 어느정도 통제할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기 시작하는 거죠. 더불어 가장 좋은건 남편출산 교육입니다.

부부출산교실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이곳에서 해주세요

어떤 출산교실을 찾아야 할까요?

다음의 사항들을 체크해보시면 됩니다.

  • 강사가 출산교실을 가르칠 수 있는 전문가 인가?
  • 분만과 출산에 대한 강사님의 철학은 무엇인가?
  • 커리큘럼에는 어떤 주제가 포함되나?
  • 내 파트너가 분만과 출산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까?
  • 비용이 얼마에요?
  • 수업에는 몇 커플이 참여하나요?
  • 수업은 얼마나 자주 열리나요?
  • 수업에서는 다양한 출산철학을 가르치나요? 예를 들어, 여성이 통증 완화를 위한 대처 기술을 배우기 위해 약물을 사용하지 않은 출산을 원할까요? 경막외마취를 원하는 여성이 약에 의한 진통과 출산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까?
  • 다양한 유형의 출산교육을 진행하나요? 예를 들어, 출산교실외에 모유수유교실과 신생아돌보기 수업도 들을수 있나요?

위의 질문들을 염두에 두고 출산교실을 찾으시면 됩니다. 제가 6년째 진행하고 있는 부부출산교실에 대해 지금부터 안내해드릴께요.

저는 2011년과 2015년에 두 아이모두 자연주의 출산방식으로 낳았어요. 무통주사나 촉진제 없이 회음부 절개 하지 않고 출산했고, 회음부 열상도 거의 없었습니다. 36세와 40세라는 나이의 노산이었지만 임신합병증도 없었고, 산후 회복도 아주 잘된 편이었요. 저는 본래 자연주의 출산을 준비하는 부부위주로 출산교육을 했지만 현재는 자연분만을 준비하는 부부에게 더 많은 교육을 하고 있어요.

엄마나 아기에게 약물이나 의료적 개입이 최소화된 출산방식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어디까지 출산방식이나 준비는 엄마의 선택이어야 하니까요. 자연주의 출산의 경우, 무통주사와 같은 약물에 의한 감통 대신 어떤 호흡과 자세를 취해서 더 편하고 덜 힘들게 낳을수 있는지을 알려드리고, 자연분만의 경우, 무통주사를 어느 타이밍에 맞고, 병원 입원후 어떤 분만자세를 취하면 아기가 골반에 끼지 않고 잘 내려오는지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합니다.

수업은 출산교육 동영상을 사전제공해드리고 1차 수업을 진행하고, 줌 또는 대면 수업을 2시간 동안 진행하면서 남편의 출산동반자 역할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려요. 부부가 함께 출산교실에 참여해서 함께 호흡하고, 자세를 취하고, 출산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갖게 됨으로써 부모가 되는 첫 준비를 도와드립니다.

보통 수업은 매월 1,2째 토요일에 열리고 회당 6-8커플 정도 참여합니다. 교육영상을 보고 줌수업 또는 대면수업을 참여하는 방식이라서 라이브 강의는 한번이지만 두 번 수업을 듣는 셈이죠. 출산공부도 확실하게 하고, 남편과 함께 출산에 대해 배우는 시간이 너무 좋았다는 후기가 많아요. 사전질문에 답변하시면서 많은 궁금증과 걱정이 해소됩니다.

로지아출산연구소에서는 부부출산교실 뿐만 아니라 모유수유 교실과 신생아돌보기 수업도 운영하고 있으며, 출산교실을 들으신 분들은 막달관리를 위한 일대일 코칭과 진통코칭을 신청하실 수 있어서 임신후기부터 출산할때까지 산전관리 받고 순산하시도록 진통시작후 전화와 카톡으로 코칭해 해드려요.

부부출산교실 커리큘럼 및 일정

부부출산교실은 우선 교육전 사전에 받으시는 교육영상 2개를 시청후 줌 또는 대면수업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커리큘럼은 교육영상과 줌 또는 대면수업에서 하는 내용을 설명드려야 하는데, 교육영상 내용 은 이곳을 참조해주세요.

줌 또는 대면 수업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교육합니다. 줌수업은 매월 첫째주 토요일 저녁 8:30-10:30, 대면수업은 매월 둘째주 토요일 11:00-13:00 서울 신촌역 인근 교육장 에서 진행합니다.

  • 가진통에서 푸쉬까지 출산의 전체 과정을 정리~!
  • 회음부 열상 최소화하는 밀어내기 호흡법
  • 진통 시작후 남편이 집과 병원에서 아내를 케어하는 방법
  • 남편과 함께 하는 호흡법, 감통자세, 마사지
  • 조기양수파수 또는 유도분만 준비시 미리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것들
  • 병원 의료진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 https://youtube.com/shorts/g7G1J8lngIs?si=0b4_odQkwbm9lwan

왜 부부가 함께 출산교육을 들어야 할까?

출산을 흔히 등산에 비유하는데요. 산에 올라갈 때, 참 여러가지 생각이 들어요. 이길 말고 다른 길이 나은걸까, 끝까지 올라갈수 있을까, 길을 잘못들었나, 얼마나 더 가야 하나 등등… 하지만 이때 누군가 같이 올라가면서 중간중간 휴식을 취하고, 호흡하고, 간식도 먹다보면 힘들다는 생각이 그래도 좋았다로 바뀝니다. 아니 최소한 등산오길 잘했다 싶죠. 그리고 정상까지 오를 용기도 생기도 동기부여도 됩니다. 출산도 똑같아요.

부부가 왜 함께 출산교육을 들어야 하냐고 물으신다면 똑같아요. 요즘 유튜브에 출산브이로그가 많이 올라오지만 남편과 대화하는거 들어보면 남편은 촉진제가 뭔지, 무통주사를 언제 맞는게 좋은지, 아내가 진통할때 어떤 말을 해야하는지 전혀 몰라요. 저는 그런 영상들을 보면 너무 안타까웠어요. 아내 몸에서 일어나는 생리적인 현상이 출산이고, 약물의 개입없이도 혹은 약물을 적절하게 잘 쓰면 자연분만에 성공할수 있는데, 그런 정보를 남편이 전혀 모르고 그저 옆에 있기만 하니까요.

임신은 혼자해도 출산은 꼭 같이하세요. 아무리 남편이 육아분담을 해도 엄마가 되면 육아부담은 아내가 더 많이 갖게 되는데 출산도 혼자하면 너무 억울하잖아요. 출산교육을 듣고 출산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한 남편이 육아참여도 역시 높다고 합니다.

로지아출산연구소에서는 출산교육영상 판매, 부부출산교실, 일대일 출산교육 등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드리고 있으니 가장 본인에게 맞는걸 선택하시면 되요. 출산교실 참여는 임신 28주~임신36주 사이에 들으시는걸 권장드리며, 신생아돌보기 수업을 동시에 신청하시면 할인혜택을 드리니 별도 문의 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