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분만 할까 제왕절개 할까 출산고민, 자연분만과 제왕절개 장단점 , 자분할까 제왕할까 수업후기

자연분만 할까 제왕절개 할까 여러분은 선택하셨나요? 지난달 자분할까 제왕할까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엄마준비수업-출산방식> 수업을 열었는데요. 그 분들이 수업을 신청한 계기와 출산에서 가장 고민되는 부분, 자연분만과 제왕절개 장단점에대해 꼭 알고 싶은 내용에 대해 알아볼께요.

|자연분만 할까 제왕절개 할까 출산고민, 자연분만과 제왕절개 고민하는 이유, 장단점, 둘째출산 제왕절개가 힘든이유

글순서

  1. 자연분만 할까 제왕절개 할까 수업 참가자들의 이야기 (수업 신청한 계기, 출산에서 가장 걱정하는 부분, 수업에서 알고 싶은 내용)
  2. 인터넷에서 알려주지 않는 자연분만과 제왕절개 장단점
  3. 자분할까 제왕할까 수업 후기
  4. 8월 자분할까 제왕할까 수업 일정 안내

| 자연분만 할까 제왕절개 할까 수업 참가자들의 이야기

참가자1.

수업을 신청하게 된 계기는 이제 슬슬 자연분만과 제왕절개를 고민해보고 있어요. 자연분만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두 방법 다 장단점과 두려움이 있어서 잘 알아보고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출산에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순산할 수 있을지, 진통이 얼마나 아플지, 얼마나 오래할지, 마취나 다른 부작용은 없을지 등등
수업에서 꼭 알고 싶은 내용은 자분과 제왕의 장단점, 선택시 유의사항, 마음가짐이나 다양한 사례들? 알고 싶어요!

참가자2.

수업을 신청하게 된 계기는 자연분만과 제왕절개의 각각의 장단점을 한국 전문가에게 듣고 싶었습니다. 출산에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무통주사 알레르기가 있어서 자분이든 제왕이든 어떤 진통제를 대체로 써야 하는지 궁금 합니다. 수업에서 꼭 알고 싶은 내용은 제왕절개의 장 단점을 특히 알고 싶고 수술 시간과 회복시 주의 해야할점 (복대 사용, 주의할 음식, 운동 등)

참가자3.

수업을 신청하게 된 계는 선택제왕을 처음에는 생각하고 있었는데 자연분만이 산모와 아이에게 더 좋은 선택인지 궁금하여 신청했어요. 출산에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순산할수 있을지 진통강도, 겉으로 보기에 골반이 큰데 속골반이 커야 자분이 가능하다는 얘길 들었는데 어떤 원리인지 등등.

참가자4

수업을 신청하게 된 계기는 자연분만은 진통때문에 무서운데 제왕절개는 자연분만보다 예측 가능하다는 생각. 출산에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진통 후 회음부 절개나 통증 또는 수술후 통증, 산후 전 몸으로 돌아갈 수 있는지 걱정됨. 수업에서 꼭 알고 싶은 내용은 객과적인이고 구체적인 분만방식에 대한 정보

참가자5

수업을 신청하게 된 계기는 자연분만은 회음부 손상이 걱정되고 공포스러운데 제왕절개는 분만과정 예측이 가능하지만 개복수술이라는 점이 걸려서. 출산에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산후회복, 예상치 못한 돌발 상황. 수업에서 얻고자 하는 내용은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 돌발상황으로 제왕절개를 하게 되더라도 그때의 선택과 과정에 확신을 갖고 싶어서.

몇몇 참가자들의 답변을 나열해 봤는데요. 어떠신가요? 여러분들도 혹시 비슷한 고민이 있으셨나요?



* 자연분만이 제왕절개로 아기를 낳을때보다 엄마나 아기에게 더 좋은 이유가 있어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태그 크릭하세요

#자연분만이좋은이유 #자연분만과유도분만차이

| 인터넷에서 알려주지 않는 자연분만과 제왕절개 찐 장단점

자연분만할지 제왕절개를 할지 고민하는 분들은 정말 많습니다. 자연분만은 선불, 제왕절개는 후불제라고 이야기 하지만 어쨌든 안아픈 출산은 없으니까요. 인터넷이나 맘카페에는 자연분만에 대한 안좋은 후기가 많고 특히 유도분만 하다가 제왕했다는 후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처음부터 선택제왕을 하는게 낫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그럼, 지금부터 자연분만과 제왕절개의 장담점에 대해 간단히 안내해 드릴께요. 자세한 건 수업에서 들으세요 ^^

자연분만은 회복이 빠르고, 낳고 나면 정말 회음부 회복하는거 외엔 다 멀쩡합니다. 제왕절개는 첫날과 둘째날 즉 무통과 페인버스터 빼기 전까지는 멀쩡해요. 약빨이 통하니까요. 하지만 그 이후는 많이 아파요. 침대에서 제일 처음 일어나서 걸을때마다 찌리는 고통과 힘겨움으로 눈물 뚝뚝… 후불제가 그냥 있는 말이 아니에요.

자연분만과 제왕절개의 임신과정은 똑같습니다. 어떻게 출산하든 출산방식에 상관없이 자궁은 본래 크기로 돌아가게 되는데 자연분만은 진통에 의해 출산하기 때문에 자궁이 본래 크기로 돌아가는 것도 자연스럽게 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해 회복되요. 하지만 제왕절개는 전적으로 외부 약물에 의존하기 때문에 자궁이 본래 크기로 돌아가는 게 자연분만에 비해 느리고, 복부를 절개했기 때문에 코어에 힘이 잘 안들어가요. 본래 코어근육이 없는데..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그것과 복부와 복부 근육을 절개해서 힘이 없는 것과는 다른 차원의 이야기 입니다.

제왕절개는 자연분만에 비해 출혈양이 2배는 더 많고 결정적으로 두번째 제왕절개는 자연분만후 제왕절개 혹은 자연분만후 자연분만에 비해 더 위험하고 모성사망률도 높고 회복 역시 많이 힘듭니다.

| 자분할까 제왕할까 8월 수업 일정

  1. 일시 : 8월 15일 화요일 저녁 8:30~10:00 줌라이브
  2. 내용 : 자연분만은 선불제, 제왕절개가 후불제인 이유, 자연분만 vs 제왕절개 출산준비에서 회복까지 차이점과 장단점, 자연분만 중 응급제왕이 필요한 경우, 제왕절개 과정 동영상 시청, 선택제왕이 꼭 필요한 경우, 응급제왕과 선택제왕의 회복이 다른 이유, 초산의 출산방식이 중요한 이유 등
  3. 비용 : 5만원 (신한은행 : 110-493-480913 이하연)
  4. 신청 : https://apply.loggialab.kr/ (10명 선착순 마감!!!)
  5. 기대효과 : 출산의 두려움이 줄어요! 자분과 제왕 장단점을 확실히 알수 있어요! 어느 쪽으로든 확실히 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