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통 중 해야하는 일과 감통자세 #5

내가 유튜브에 올린 영상 중에 진통이 시작됐다면 가능한 잘 자고 잘 먹어야 한다는 말이 있다. 초산인 산모는 이해하기 힘들겠지만 경산인 산모는 그 의미를 단번에 알아 차릴 것이다. 막달에 불안하거나 출산을 걱정하는건 초산이나 경산이 다를바 없지만, 출산징후가 보이거나 진통이 시작되면 경산은 일단 먹고 본다. 출산을 마라톤에 비유할만큼 체력전이기 때문에 잘 먹어야 한다.

둘째를 낳는 산모들은 한결같이 첫째 출산을 이렇게 기억한다.

첫째때 분만대에서 막판에 힘을줘야 하는데 힘이 너무 안들어갔어요. 그래서, 둘째때는 꼭 잘 먹어 두려구요.

두 번째로 중요한 일은 잘자는 것이다. 어떤 산모들은 가진통 상태에서도 눕기만 하면 아파서 도저히 누워서 잘수가 없다고 호소한다. 그럴때 짐볼을 끌어안고 쪽잠이라도 자두라고 한다. 산모의 몸이 너무 힘들면 진통이 이유없이 소강상태로 빠지거나 난산으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이다.

병원에 가면 산모가 원하지 않아도 내진하고 2시간에 한번은 태동검사를 하기 때문에 거의 쉴수가 없다. 따라서, 집에서 진통할때는 5시간이상 공복상태로 지내지 않도록 식사를 잘 챙기고 수분공급을 해야하며, 잠과 휴식을 계속 취하는게 출산진행에 도움이 된다.

출산이 진행되는 동안 어떤 자세가 도움이 될까?

초산의 경우, 병원분만을 하다가 제왕절개를 하는 대부분의 경우 자궁 경부는 열렸는데 ‘아기가 잘 안내려와서’라는 이유가 매우 흔하다. 하지만 초산은 자궁경부가 다 열려도 아기가 아직 한참 위에 있는 식으로 동시에 진행되지 않는다. 아무래도 산모의 몸이 출산을 처음 겪다보니 그렇지 않은가 싶은데 이때 취하면 좋은 자세가 몇가지 있다.

일명, ‘아기가 잘 내려오게 하는 자세’다. 첫 번째로 가장 쉽게 취할수 있는 자세는 걷기다. 자궁수축이 계속 진행되고 있으므로 아기가 내려오는데 골반을 넓혀주고 중력을 도움을 조금이라도 받을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

두번째로 계단 오르기 또는 의자에 한 쪽다리를 올려 런지 자세를 하고 골반을 돌리는 동작이 좋다. 이때 골반이 크게 벌어지기 때문에 골반 안쪽 공간이 넓어지므로 아기가 내려오는 것은 도와준다. 그런데 만약 산모가 몸을 움직이기 너무 힘들어한다면 충분히 이완하도록 도와주고 쉬게 하는것 역시 중요하다.

세번째로 사이드라잉 릴리즈를 하면 도움이 된다. 명칭 그대로 산모가 침대 가장자리에 옆으로 누워 골반을 이완시켜 주는 동작인데 진통이 오면 위쪽 다리를 아래로 떨어뜨리고 몸이 일자가 되도록 다른 사람이 골반과 아래쪽 다리의 균형을 잡아주면 된다. 진통이 가고 나면 다시 다리를 올리고 쉬면 된다.

43세에 초산이었던 산모는 출산중 아기가 잘 안내려와서 이 동작을 반복하면서 진행이 빨라졌다. 사이드라잉 릴리즈는 출산진행 중 뿐만 아니라 임신 중 어느 기간에 해도 좋다. 반드시 왼쪽과 오른쪽을 번갈아가며 양쪽 모두 해준 후에 걸어줘야 한다. 핵심은 진통이 올때 골반의 감각에 주의를 기울여 골반은 이완해주는 것이다.

감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첫 번째로 진진통 중에 허리가 많이 아프다면 고양이 자세를 추천한다. 산모가 이 자세를 취하고 있으면 출산 동반자가 허리를 지그시 눌러주기도 편하다. 양수가 파수되어 급격하게 진행되거나 7-8cm 즈음 됐을때 허리통증을 많이 호소하는데 산모 무릎이 아프지 않도록 얇은 쿠션이나 방석을 대고 있도록 해주면 좋다.

두 번째로 샤워하거나 욕조에 들어가는 방법이 있다. 샤워는 주로 가진통이 시작되서 긴장되거나 욕조에 들어가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산모에게 권한다. 욕조에 들어가는 것은 어느정도 감통 효과가 있지만 진진통에서는 크게 모르겠다는 산모들도 많다. 하지만 반대로 평소 입욕을 좋아하는 산모는 물속에서 나오지 않으려고 하기도 한다.

세번째로 감통할 수 있는 방법은 마사지다. 진통이 시작되면 몸에 손대는 것을 싫어하는 산모도 있지만 둘라와 또는 남편과 라포 형성이 잘 되있다면 마사지를 허용하기도 한다. 마사지는 산모의 등에 해주는 터치마사지, 다리에 경련이 일어날때 아로마 오일을 사용한 마사지, 요통을 호소할때 땅콩볼을 이용한 마사지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진통이 시작되고 해야하는 일과 진통 중 취할수 있는 자세, 감통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봤다. 다음으로는 위에서 언급한 사이드라잉 릴리즈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 아기가 내려오는데 도움이 되고 골반 이완 연습에도 좋으니 잘 익혀두도록 하자.